주성 JUMP+는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

 

 

◈. 2011학년도 입시가 마무리 되었죠? 금년도 입시 결과는?

금년 모집 정원 1550명 가운데 정원내 인원 1371명이 등록해 충원율 88.5%를 기록했습니다. 하이닉스캠퍼스 등 산업체 인원을 포함하면 1,557명으로 충원율은 100.5%에 이릅니다.

재작년 2009년에 66.0%를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충원 22.5%Point 상승했습니다.

지난해 학생 충원율 77.8%와 비교해도 10.7%Point 올랐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 구성원이 합심 노력한 결과입니다.

◈. 입시 등록률이 매년 상승세를 이어가는 요인은 무엇입니까

신입생 정원을 절반도 채우지 못한 대학들과 비교해 매년 충원 높은 이유는 먼저 취업률 들을 수 있습니다.

우리 대학 취업률은 지난해 10월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2010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건강보험 DB 기준)'에서 62.8%를 기록해 충북도내 대학(2년제/4년제)에서 1위를 기록했습니다.

이번 취업률은 전국 524개교를 대상으로 2009년 8월과 올해 2월 졸업자가 있는 전국의 대학, 교육대학, 산업대학, 전문대학(2년제, 3년제), 일반대학원 조사 결과입니다.

2009년 취업률 또한 정규직과 비정규직, 자영업을 포함해 95.5% 최상위를 기록, 취업의 산실이라는 명성을 얻게 된 결과입니다.


◈. 2. 3년제 대학임에도 불구하고, 주성대학이 도내에서 취업률
1위의 대학으로 우뚝 서게 된 나름대로의 비결이 있습니까?


우리 대학이 도내에서 취업률 높은 것은 '입학에서 취업까지'라는 기치 아래 다양한 취업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대학이 현재 추진하고 있는 취업지원 프로그램은 'JUMP+131' 시스템으로 주성 JUMP+는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학생의 진로·취업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프로젝트입니다.


Job ⇒ 취업 경쟁력 및 역량강화
Upgrade ⇒ 취업률(취업 ․ 진로) 향상
Management ⇒ 취업지원관리
Program ⇒ 취업․진로 향상 프로그램, 개인경쟁력강화 프로그램

이는 4년제 대학과 차별화 된 2·3년제 대학으로서의 진로와 취업지원 등을 확충하기 위해 초기 진로지도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우리 주성대학이 시행하고 있는 JUMP+는 직업개발 및 지도, 취업활동지원, 취업지원사업인프라구축, 고용지원센터 연계 등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 먼저 직업지도개발 및 지도 프로그램은 들을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신입생을 대상으로 진로와 취업에 대해 결정하지 못한 학생들의 진로를 정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에 학생 취업경력개발 관리지도(CDP)란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의 취업 목표를 설정해주고 접근해가는 과정을 지도 교수가 멘토링을 통해 맨투맨으로 지도합니다.

특히 직장체험을 실시해 재학생에게 방학기간 동안 기업현장 체험을 통해 실무 적응능력을 향상시키고, 구직활동 경력을 개발해 조기취업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또, 진로 및 취업캠프와 채용박람회, 졸업생 리콜교육 등 다양한 취업활동을 지원 해주고 있습니다.

진로 및 취업캠프는 취업에 대비한 학생들에게 직무 심화교육의 단기 집중화로 취업에 대한 자신감을 고취시키는데 있습니다.
이를 위해 취업 특강과 직업선호도 및 인·적성 검사 등 다양한 이벤트로 진행하고 MBTI 검사 등 직업심리를 위한 심층검사도 하고 있습니다.

* MBTI ( Myers - Briggs Type Indicator )
- 성격을 진단하거나 개인의 능력을 평가하는 심리검사가 아닌, 선천적인 심리경향을 알아보는 비진단 검사로 개인마다 타고나는 심리적 경향과 그 경향이 지니는 성격의 역동을 알아내어 자기와 타인을 이해하고 가정과 사회, 학교와 직장 및 실생활에 도움을 줌
또 취업채용의 현장 체험을 통해 취업 준비 및 기회를 제공하는데 청주지역 채용박람회에 참가하고 대학과 연계된 우수 산학협력기업의 참가를 적극 협조하고 있다.

▲ 두 번째는 사업인프라 구축 프로그램입니다.

사업인프라 구축이 주성대학이 심혈을 기울이는 잡 카페 및 잡 섹션 설치, 진로지도 전문가 양성, 취업사업 홍보 등으로 구성된 취업지원 프로그램입니다.

주성 대학은 자료 검색 및 각종 취업심리검사활용을 안내하는 등 취업 동아리스터디 활동을 지원하고, 잡 카페 내에 고용정보 알림이 모니터를 설치해 노동부 정보를 실시간 검색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고용지원센터 연계를 들 수 있겠습니다.

주성 대학은 학생들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예비 신입생 잡 스쿨과 취업주간 이벤트, 취업능력 인증제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예비 신입생 잡 스쿨은 대학전공과 미래희망 직업 탐구를 통한 진로 맵(map)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에 고교와 기업체를 대학에 연결해 고용지원센터에서 교육을 담당케 해서 예비 대학생들에게 진로계획을 세울 수 있게 교육하고 있습니다.


◈. 최근에 모 언론사가 발표한“전문대 지속가능지수”평가가 눈길을 끌었는데요. 어떤 내용입니까.

그 동안 학부모나 학생들이 전문대에 대한 체계적 지표 없이 각 대학의 일방적 홍보성 주장으로 정확한 정보를 얻기 어려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난 해 말 전국 최초로 경향신문에 발표된 전문대 지속가능지수 평가는 더욱 객관적이고 신뢰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평가는 국제표준(ISO26000)의 기준에 근거하고, 리서치 기관인 ERISS, 현대리서치, YeSS의 3사가 공동 기획하여 평가한 결과로,

우리 대학이 2010년 전국 135개 사립 전문대학 (국공립 10개대 제외) 중에서, 교육 · 경영 · 연구 · 취업 · 편의 (소통과 형평 포함)의 6개 부문으로 평가한 종합 평가에서 전국 13위로 평가 되었습니다.

특히, ‘교육평가’ 부문에서 전국 5위를 했습니다.

이는 직업교육대학의 취지에 초점을 맞춰, 취업과 교육 부문에 가장 높은 가중치를 두는 방식으로 종합평가를 받은 것이고, 수도권을 제치고 전국 최상위의 평가를 받은 것이기에 더욱 자랑스럽습니다.


◈. 주성대학이 상위로 지표가 평가 되었는데요.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이번 평가로 우리 대학의 학생 만족도 향상을 위한 노력이 가시화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교육비 혜택은 물론 무료 기숙사, 학생욕구에 대한 부응, 교수진과 국제화를 위한 다양한 어학연수 프로그램 등이 높은 점수 획득의 요인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이밖에 특성화된 학과와 미래 유망 학과 신설, 높은 취업률과 탄탄한 취업프로그램 구축과 특히, 충남 ․ 북, 대전권에서 가장 높은 장학금 수혜율 높은 다양한 장학금제도 등을 손꼽을 수 있습니다.


◈. 대학의 가장 큰 현안문제는 무엇이고, 어떻게 이 문제를 극복해 나가실 계획이신지? 또, 정부에 대한 건의 사항은?

오늘날 교육현장에 있어서 가장 큰 현안 문제는 양극화의 문제로 생각합니다. 자율성과 특성화가 보장되어 있지 않은 현재의 서열식 입시제도 하에서는 지방대학, 특히 전문대학의 경우에는 살아남기가 매우 힘든 상황입니다.

정부에서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서 교육시장경제의 원칙에 따라 재정지원을 한다고는 하지만, 이 역시 수도권 대학과 4년제 대학에 집중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보니,

결국 재정 상황이 열악한 지방대학으로서는 일부 인기학과에만 집착할 수밖에 없고, 교수님들이 연구와 강의가 아닌 입시현장으로 내 몰릴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이와 같이 교육현장에서의 양극화 현상으로 우리사회에 반드시 필요한 기본 학문들이 붕괴되고, 정작 그 학문이 필요한 시점에서는 더 큰 교육비용을 부담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정부에서는 ‘고등교육 재정교부금법’을 조속히 제정하여 적어도 기초학문 분야에 대한 과감한 지원, 이른바 기초학문 분야의 교수님들에 대한 연구비를 지원함으로서 특정 학문분야의 집중을 막고, 학생 1인당 교원 수를 늘려 질 높은 교육이 완성되도록 할 것이며,

이러한 학문들이 산업현장과 연계되어 우리나라의 교육경쟁력 뿐만 아니라 국가 경쟁력이 강화 될 수 있도록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전문대학 지원책을 강구해 주실 것을 간절히 당부 드리는 바입니다.

또한 각 대학들은 각고의 자구 노력을 통해서 그동안 4년제 대학의 축소판으로 방만하게 운용해왔던 학과들을 지역 실정과 특성에 맞도록 재편하여 실질적인 직업교육이 되어 취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하여야만 이 치열한 교육경쟁의 시대에서 생존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주성대학이 운영하고 있는 평생교육이 지역에서 평판이 높은데요. 평생교육원이 지역 사회에의 역할 및 기능은 무엇입니까?

우리 대학은 1995년에 지역주민을 위한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에 봉사하고자 평생교육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충북체육회관 수영장, 청주청소년수련관, 충주시청소년수련원, 청원국민체육센터를 충청북도, 청주시, 충주시, 청원군으로부터 위탁을 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지역산업체간의 긴밀한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다양한 지역 교육프로그램을 운영 해오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는 희망을 직장인에게는 자신감을 노인들에게는 삶의 보람을 주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 교과부가 2007년에 제8차 영어과 교육과정을 고시하면서 문자와 어휘지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영어로 수업하는 English-only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지역 내에서도 Tesol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충북에서 유일하게 주성대학이 평생교육 에서도 테솔(Tesol)과정을 운영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우리 대학 평생교육원에서도 작년 3월부터 현직에서 영어를 지도하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원어민에게 영어 교수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실습을 통해 살아 있는 영어를 배울 수 있는 TESOL(Teaching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 자격증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충북 지역에서는 최초로 영어전문지도교사를 양성하는 테솔과정은 수강 기간내내 100% 영어로만 진행되고 있으며, 학원 CEO, 학원 영어강사, 방과후 영어강사, 유치원 영어교사, 전현직 영어교사 등이 수강하고 있습니다.

지난 해 12월 3기 테솔(Tesol)자격증 수료자는 41명이 수료했습니다. 이번 3월 말까지 4기 과정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영어전문지도교사의 폭 넓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교육비의 50%를 장학금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휼륭한 영어 전문 지도교사를 양성하는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허브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 교과부로부터‘학점은행제 원격기반 학습과목 평가인정’ 교육기관으로 선정되었다는데요?

네. 그렇습니다. 우리 대학이 지난 해 8월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제9차 학점은행제 원격기반 학습과목 평가인정’ 교육기관으로 선정 되었습니다. 130개 대학 및 기관이 신청하여 21개 대학이 최종 선정되었다고 들었습니다.

사회복지전공 관련 12개 학습과목을 인가받아 지난 해 9월부터 사회복지개론을 포함하여 12개 학습과목 14,400명을 선발하여 원격강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이버 강좌는 뉴욕이나 영국에서도 문의를 해올 만큼 인기가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2급을 취득할 수 있다는 점이 수강생이 몰리는 원인이지요.

일년에 3회로 나눠 개강하고 있으며, 올해 3월 10일 현재 까지 수강생은 총 1만 8,357명에 이름니다.

우리 대학은 일찍이 지난 2000년도에 한사이버대학을 운영했었고, 2005년도에는 LMS 학습시스템을 독자적으로 개발 운영을 하여,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우수컨텐츠개발 대학으로 지정받았고, 2007년도는 충북권역 e-런닝센터 운영 대학으로 참여한 바 있습니다.

*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 Smart School

( 도서지방이나 산간지방 분교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수업을 진행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교과과정을 비롯해 수능, 사이버 가정학습 등으로 학교교육 분야에서 이러닝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대학에서는 학사행정 지원시스템이 보급되어 간편하게 수강신청, 학점관리, 시험 등 학사관리가 되고 있고, 저작도구 등의 솔루션이 제공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전자칠판, 전자교탁, 학습자 제어장치, 교과교실 기자재 및 솔루션, 실습기자재 및 각종 영상장비 등의 하드웨어가 교육 현장의 모습을 하나하나 바꾸어가고 있다)

이러한 경험과 노력이 인정되어 이번에 원격 교육 사업자로 선정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수도권에 편중된 원격교육이 충청권에서도 개설되어 지역의 균형적 발전을 기할 수 있게 됨은 물론, 지역 대학에서 새로운 원격교육모델을 개발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주성대학이 간호과 신설로, 보건계열 특성화 대학으로 거듭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3년 전부터 이미 보건계열과 중심으로 특성화를 진행하고 있는 우리 대학은, 간호과를 비롯하여, 방사선과, 응급구조과, 임상병리과, 작업치료과, 치기공과, 치위생과의 3년제 7개 학과와 언어청각보청과, 바이오생명제약과, 보건행정과, 의기공과의 4개 학과 등 전체 33개 모집단위 중 11개 학과가 개설되어 보건계열 특성화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는 충북 도내 대학 중 가장 많은 보건계열 학과를 개설하여, 보건전문 인력이 부족한 청주 지역의 전문 인력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치기공과와 응급구조과가 지난해 12월에 실시한 국가시험에서 100% 합격하여 전국 1위를 했으며, 방사선과를 비롯한 학과도 국가고시 합격률이 전국 평균 이상으로 상위권에 속해 있습니다.

또한 취업에 있어서 충북대학병원을 비롯한 종합병원, 보건소등 의료관련 협회와 산학 협력을 통해 방사선과, 치기공과, 임상병리과, 작업치료과, 보건행정과가 100% 취업률을 보였습니다.

◈. 국제 교류와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은 어떻습니까?

우리 대학은 국제화를 위해 재학생들에게 캐나다와 필리핀에서 해외어학 연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제화와 외국어 능력 향상을 위하여 캐나다 3주간, 필리핀 4주간 해외어학 연수를 실시하였으며. 해외연수를 다녀 온 학생들은 2학기에도 방과 후 어학수업을 통해 외국어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금년에도 3월 15일까지 신청 받아 2개월간 원어민 강사의 어학수업을 한 후, 평가를 통해 연수 대상 학생을 선발하여 여름방학 동안 캐나다에서 해외어학연수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대만의 명신과학기술대학교 재학생들이 매년 한국어 연수 및 한국문화체험을 위해 방문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대학은 대만의 명신과학기술대학과 지속적인 교류를 통하여 한국어를 소개하고 양교간의 학술 및 문화교류를 통하여 우호관계를 증진시킬 예정입니다.

또 호주 월드태권도아카데미 태권도팀이 할리미 사범을 비롯한 15명이 지난 해 7월 우리 대학에서 연수를 했으며,
이들, 연수팀은 입교식 가진 후 후 우리대학 태권도외교과 학생들의 태권도 시범 관람을 시작으로 학생들과 합동 연수를 실시했습니다.

태권도 기본동작, 품새 및 호신술을 수련하였고, 또한 문화체험으로 국립공원 속리산을 방문하여 1박을 하면서 한국문화체험을 하고 돌아 갔습니다.

지난 해 5월에는 태권도와 한국문화를 알리는 민간 외교관 역할을 수행할 목적으로 태권도시범단을 창단했습니다.

◈. 2010 광저우아시아경기 사격 2관왕을 한 김윤미 선수를 배출한 사격부를 비롯하여, 운동부가 유명하던데요.

지난 2001년 2월 27일 창단한 주성대 여자 사격팀은 레저스포츠과 최송렬 감독겸 교수와 제천상고 출심 김윤미, 국가대표 출신 신용자, 청주 중앙여고 출신 금유리, 오현주 선수 등 4명으로 처음 출발하였습니다.
창단 첫 해에 출전한 제 17회 회장기 전국대회공기권총, 사격대회 제 13회 봉황기전국사격대회 등 전국대회에서 잇따라 입상하는 등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금년에도 조예은 선수를 비롯하여, 최승희, 최문형, 장지혜, 김다영, 유지희, 강소원 선수가 사격부 창단 이래 최대인 7명이 국가대표 상비군에 발탁됐습니다.

특히 지난해 졸업한 김윤미 선수는 광저우 아시안게임에서 2관왕의 영예를 안았으며, 사격부 창단 이래 가장 많은 선수가 2011년 사격 국가대표 상비군에 발탁되는 경사가 이어졌습니다.

또, 지난해 1월 충북 유도의 발전을 위해 여자 유도팀을 창단했습니다.
여자 유도팀은 전 국가대표 출신 박종현 감독을 주축으로 김은희 코치 김솔아 선수를 비롯한 서보라 등 선수 9명을 포함해 모두 11명으로 구성되어 전국대회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고,

같은 해 태권도를 통해 세계화의 첨병 역할과 함께 태권도 외교사 절단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태권도시범단도 창단했습니다.

특히 지난 해 7월에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르 군챙소학교에서 태권도 순회 시범과 경기 참여를 통해 태권도와 한국문화를 알리는 민간 외교관 역할을 수행한 바 있습니다.

금년에 '2010 광저우 아시안게임'에서 양궁 2관왕을 차지한 김우진 선수가 경호무도과에 입학했습니다.

주성대 스포츠단은 지난 2001년 창단해 각종 대회에서 우승을 석권하고 국가대표를 배출한 여자사격부와 올 1월에 창단한 여자유도팀, 태권도시범단과 더불어 스포츠 명문대학으로 인정받게 될 것입니다.


◈. 현대사회를 스마트 시대라고 하고 있습니다. 주성대학의 스마트캠퍼스 구축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우리 대학은 지난 해 12월 (주)KT와 '스마트캠퍼스 구축'을 위한 산학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스마트캠퍼스 구축을 위해 무선랜(Wi-Fi)을 확충하고 2011학년도 교직원과 신입생 전원에게 스마트폰을 무료로 지급했습니다.

앞으로 우리 대학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대학 강의와 학사행정, 학내 정보 공유, 캠퍼스 환경에 따라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학내 공지사항, 학생식당 메뉴, 캠퍼스 안내 등편의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끝으로 한 말씀은 하시지요.

저희 주성대학은 ‘진리 · 개성 · 전문’을 건학이념으로 설립된 ‘지역사회가 신뢰하는 대학, 학생이 오고 싶은 대학, 학생을 키울 줄 아는 대학, 학생이 행복한 대학’이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실무중심의 지역 친화형 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학생들이 미래의 꿈을 실천 할 수 있도록, 스스로의 목표 달성을 위해 적극 참여하는 도전정신을 강화하고, 지역 사회의 봉사에 적극 동참하면서, 최선을 다하면 반드시 원하는 바를 얻을 수 있다는 인식의 날개를 달아주겠습니다.


우리 주성대학은, 특성화된 중부권의 실무 중심 명문사학으로 우뚝 서는 그날까지 힘찬 날갯짓을 멈추지 않고, 미래의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인재를 키우는데 앞장설 것입니다.

 학력
- 청주고, 충북대 졸업
- 공주사범대학 중등교원양성소 영어과 수료 (중등 1급 정교사)
- 충북대 대학원 졸업 (농학석사)
- 조선대 치과대학 치의학사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국가정책과정 62 수료
- 충북대 경영대학원 명예 경영학박사 명예박사

 경력
- 충북도 농촌진흥원 화학실험실 담당자
- 황간중, 청주농고, 주성중 영어과 교사
- 정상길 치과의원 원장
- 충북도 스키협회 초대 회장
- 충북수상스키협회 2대 회장
- 국제로타리374지구 청주무심로타리클럽 초대, 2대 회장
- 한국보이스카우트 충북연맹 실행위원회 부위원장
- 대한적십자사 충북도지회 청원청년봉사회 회장
- 주간 청주신문 발행인 대표, 대표이사, 회장
-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초대회장, 공동대표, 고문
- 충청북도 치과의사회 이사
- 화인종합건설(주) 대표이사 회장
- 대한주택건설협회 충북도지회 이사
- 시민치과의원 원장
- 대한구강보건협회 감사
-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 감사
- 학교법인 주성학원 이사
- 주성대학 제6대 학장
- 대한적십자사충북지사 상임위원
- 시인 등단<문학예술>
- 한국일보 2008 대상<교육문화 부문>
-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이사
- 주성대학 초대 총장

불교공뉴스 http://www.bzeronews.com
FM96.7MHZ BBS 청주불교방송 <무명을 밝히고>혜철스님 메일 ksson108@hanmail.net
[대전.충남.충북] 옥천대성사http://cafe.daum.net/dasungsa 홈페이지 http://www.dss.or.kr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